etc.

lottielab으로 쉽게 lottie 애니메이션 만들기

hid1 2023. 10. 6. 16:35

 

 

Lottie 애니메이션은 무엇일까요? - 로티파일즈

Lottie는 JSON 기반의 애니메이션 포맷으로, 어느 기기와 플랫폼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. LottieFiles을 통해 Lottie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고 편집하고 테스트할 수 있으며, 다른 사람과 협업하고 전

lottiefiles.com

Lottie란 간단하게 말해서 JSON 기반의 애니메이션 파일이다. 공식 홈페이지에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기에 Lottie에 대해 궁금하다면 위의 링크를 접하길 추천한다.

 

예전에도 Lottie에 대해 몇 번 접하고 들어보았다. 보통 Adobe의 AfterEffect를 사용하여 만드는 방법을 접하였다. 나도 Lottie에 대해 흥미가 있었고 만들어 보고 싶었지만 딱히 무엇을 만들지 생각이 안 나서 그냥 지나치고 말았던 기억이 난다. 그러다 프로젝트를 만들다 애니메이션이 들어갔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 Lottie가 생각났고 찾아보게 되었다. 그리고 Lottie Lab이라는 서비스가 있었고 이 서비스를 통하여 Lottie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. 

 

 

 

Featured animations from our community

Featured collection of Free Lottie Animations created with Bodymovin.

lottiefiles.com

 

 

직접 처음부터 만들 수 있지만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Lottie 애니메이션도 무료 혹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. 

 

 

 

Lottie Lab에서 제작 화면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이다. 직관적이고 심플한 UI가 마음에 들었다. 애프터이펙트를 경험해 보았던지라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. 이 서비스를 사용함으로 웹상으로도 애니메이션을 편집하고 제작할 수 있는 편리함이 좋았다. 

 

 

나는 비교적 심플한 폭죽이 터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. Export 버튼을 누르면 Lottie 형식 이외에도 GIF, MP4 형식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. 

 

import Lottie from "lottie-react"
import firecracker from "@/app/firecracker.json"

function LottieAnimation() {
  return <Lottie animationData={firecracker} loop={true} />
}

export default LottieAnimation

리액트에서 적용하려면 'lottie-react'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된다. Lottie 포맷으로 받은 JSON을 불러와 animationData로 넘겨주면 된다.

 

 

Lottie

Lottie for React

lottiereact.com

 

loop는 애니메이션이 무한히 반복하는 옵션이고 추가적인 옵션을 보려면 위의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.

 

 

 

 

반응형